강아지 꿈
우리 강아지도 꿈을 꿀까?
강아지의 잠꼬대도 궁금하다!

지금까지 반려생활을 해오면서 강아지도 꿈을 꾸는지, 강아지 잠꼬대의 의미는 어떤 것일지 궁금했던 적이 많다.
오늘은 강아지 반려견 꿈 그리고 잠꼬대에 대해 알아보자.
현재까지의 과학적 연구로는 강아지나 다른 동물들이 정말로 꿈을 꾸는지에 대한 명확한 답은 없다고 한다.
하지만 인간과 유사한 뇌 구조를 가진 동물들은 잠을 자는 동안에 렘수면, REM(빠르고 눈 움직임이 있는 수면) 단계를 경험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즉 눈이 움직이고 뇌파 패턴이 인간의 꿈과 유사한 형태로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를 말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강아지 역시 수면 중에 꿈을 꿀 거라는 추측이 더욱 강력하다. 물론 우리 강아지가 어떠한 종류의 꿈을 꾸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꿈 내용까지 구체적으로 추측하기는 어렵다.
강아지와 함께 자다 보면 중간중간 갑자기 잠꼬대를 하는 경우도 많이 들을 수 있다.
갑자기 몸을 막 움직인다든지, 기지개를 핀다든지, 아니면 낑낑대거나 짖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현상 또한 강아지가 꿈을 꾸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사람이 그러하듯 강아지도 일상 속에 주위에서 들었던 냄새나 소리, 경험 등을 반영하여 잠꼬대를 하기도 한다. 정확히 어떤 내용의 꿈을 꾸고 잠꼬대를 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앞으로 강아지의 뇌 활동 및 꿈에 대한 연구가 지속될수록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어젯밤에도 내옆에서 곤히 자는 우리 강아지가 꿈을 꾸는 듯한 잠꼬대를 들었다.
정확히 어떤 내용인지, 실제로 꿈을 꾸는지는 알 수 없지만- 평소엔 거의 짖지 않으면서 잠꼬대를 할 땐 심하게 짖어대고 소리를 지르기도 하는 반려견을 보니 딱한 마음이 들었다.
추운 겨울 시장에서 유기 생활을 했던 아가인지라 과거에 있었던 아픈 꿈을 꾸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그럴수록 현실 속에서 그 고통을 다 잊을 수 있는 기쁨과 행복만 선물해 주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