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를 키우면 좋은 점
반려생활 장점
단, 끝까지 책임지는 경우에만!
강아지를 키우면 좋은 점
이번 포스팅에서는 반려생활, 즉 강아지를 키우면 좋은 점을 함께 나눠보도록 하자.
강아지와 함께하는 삶은 그렇지 않은 삶보다 훨씬 값지고 귀하며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다.
먼저 이 글은 강아지를 단순 애완견이 아닌, 나의 기분만을 충족시켜 주기 위한 하나의 장난감 같은 용도가 아닌- 실제 가족구성원으로 받아들이고 끝까지 책임지며 케어할 자신이 있는 사람들만 읽으면 좋겠다.
강아지는 우리의 삶에 즐거움과 기쁨을 더해준다
어렸을 때부터 동물을 무척 좋아하며 특히 강아지에 대한 애정이 남달랐던 나. 기대는 했지만 실제로 경험해 보니 반려생활은 나에게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행복을 가져다 주었다. 함께 시간을 보내며 새로운 경험도 해보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서 세로토닌 호르몬도 많이 분비되지 않을까 싶은 확신도 든다.
운동 및 활동량이 증가
일반적으로 강아지는 하루에 1-2번 필수로 산책을 해주어야 한다. 만약 평소 반려견을 그저 집에 방치해 두거나 1달에 한 번 정도만 잠깐 산책을 시켰다면 솔직히 말해 보호자의 자격이 없다고 할 수 있다. 아무리 바쁜 스케줄이어도 최소 10분이라도 강아지와 산책을 시키는 것은 권장사항이 아닌 필수사항이다.
강아지와 산책하거나 뛰어놀면, 운동량이 늘어나고 신체 활동이 증가하게 된다. 당연한 사실이지만 산책을 통해 건강에 도움이 되며 일상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어 준다.
스트레스 감소
강아지와 함께 시간을 보내면 스트레스가 감소하고 심리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다. 강아지와의 상호작용은 스트레스 호르몬 감소와 긍정적인 감정 증진에 도움이 된다. 오죽하면 요즘 사람들이 사람과 사는 것보다 강아지와 사는 게 낫다고 할 정도로 말이다.
책임감과 교육 기회
강아지를 키우는 것은 책임감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며, 동시에 교육과 훈련을 통해 어떻게 책임감을 가질 것인지를 배울 수 있다. 지금도 앞으로도 계속 고쳐나가야 할 사회의 문제이지만, 여전히 강아지를 단순히 이쁘다 귀엽다는 이유로 펫샵에서 마구 분양을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리고 강아지가 생각했던 것보다 크기가 커버리거나, 짖거나, 말썽을 부리면 단순 '애완동물'로 착각하는 바람에 쉽게 파양하고 유기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다. 이 글은 단순히 강아지를 애완동물이 아닌, 가족의 한 구성원으로서 함께하는 반려견으로 맞이할 이들을 위한 글이다. 인간의 수명보다 한없이 짧은 강아지의 수명을 소중히 여기며, 어떤 상황과 이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책임지며 함께하는 것은 반려견을 키우고자 하는 이들에게 의무적인 사항이다.
사회적 상호작용
강아지와 산책하거나 동반할 때, 다른 강아지의 보호자들과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도 있으며 소통의 장이 열릴 수 있다. 요즘처럼 비대면 시스템이 도입되고 점차 사람들을 사귀는 것이 어려운 곳에서 사회적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친구를 사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충실한 동반자: 강아지는 충실하고 믿을 수 있는 동반자로서, 외로움을 느끼지 않게 해준다. 그들은 언제나 당신의 곁에 있으며, 무조건적인 사랑을 제공한다. 강아지의 무조건적인 사랑을 받아본 사람이라면 다시는 그 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말이 있다. 이토록 강아지의 사랑은 생각보다도 어마무시하며 거대하다.
미소와 웃음
강아지는 사랑스럽고 귀여운 행동과 모습으로 웃음과 즐거움을 제공한다. 아무리 과거에 상처가 많았던 강아지라 하더라도, 당신이 그에게 주는 사랑과 정성, 시간과 따스한 손길로 하여금 밝은 모습으로 변화될 것이다. 그리고 당신과 반려견 모두 웃음을 되찾을 것이다. 당신이 힘들거나 슬플 때도 강아지의 존재는 당신을 위로해준다.
행복한 가정 환경
강아지는 집안에 활기를 불어넣고, 가족 구성원 간의 유대감을 증진시킨다. 함께 시간을 보내며 행복하고 기억에 남는 순간을 만들 수 있다.
강아지와 함께하는 삶, 강아지를 키우는 것은 여러 영역에서 큰 도움이 된다.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이점을 제공하고, 행복하고 보람찬 경험을 선사하는 좋은 이유가 많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당신이 절실하게 강아지를 반려견으로 맞이할 준비가 되었는지, 시간적 여유와 물질적 환경이 잘 구비되었는지 무척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를 키우기 전에는 신중하게 생각하고 그들을 적절히 돌봐줄 준비가 되었는지 고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