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강아지 목에 걸렸을 때 하임리히법 응급처치 보호자라면 필독

돈버는 꿀팁 2024. 1. 8. 06:54
반응형

강아지 하임리히법 응급처치

 

강아지를 키우는 보호자라면 꼭 알아야 하는 하임리히법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강아지에게 껌을 주거나 딱딱한 간식을 줬을 때 잘 먹으면 좋으련만 강아지 목에 걸렸을 때와 같은 순간이 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강아지 응급처치 하임리히법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강아지 목에 걸렸을 때

 

강아지 목에 뼈, 간식 등이 걸렸을 때, 빠르고 안전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강아지 껌, 뼈 간식이 목에 걸렸다면 쉽게 빼낼 수 없기 때문에 하임리히법 응급처치가 필요합니다.

 

하임리히법이란?

영유아 하임리히법이 원래 유명했는데요, 이는 아기 목에 걸렸을 때 이물질 삼켰을 때 해주는 응급처리 중 하나입니다.

기도가 막혔을 때 급하게 처리할 수 있는 응급처치인데요.

아이 뒤에 서서 주먹의 엄지부분으로 배꼽과 명치 사이에 두고 빠르게 밀어 올리는 동작입니다.

 

강아지 하임리히법은 비슷하면서도 다른데요, 미리 알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 하임리히법 방법

1. 턱을 아래로 당기며 신속하게 제거해 주기

강아지 목에 걸렸을 때 물체가 기도 안쪽으로 들어갈 위험성이 없는 경우에, 비교적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강아지 응급처치입니다.

강아지 아래턱을 잡고 아래로 당기며 이물질 확인 후 눈으로 보이면 집에 손가락으로 신속하게 제거해 주면 됩니다.

 

2. 소형견 강아지 하임리히법

손으로 이물질을 제거해 줄 수 없을 때, 소형견에게 해당되는 하임리히법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강아지를 들어 하복부나 다리를 잡은 후 머리가 땅을 향하도록(거꾸로) 해주신 다음 30초 정도 부드럽게 좌우로 흔들어 주면 됩니다.

 

이때, 강아지 슬개골 탈구 및 관절염이 있다면 부상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저도 강아지 관절이 걱정되긴 하지만 목에 걸렸을 때 생명의 위협이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는 강아지를 거꾸로 들어 흔들어 주는 하임리히법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3. 대형견 강아지 하임리히법

대형견이라면 강아지를 완전히 든다기 보다, 양손으로 강아지의 뒷다리를 잡은 다음 올려준 후 거꾸로 머리가 땅을 향하게 하고, 몸을 기울여 줍니다. 역시 목에 걸린 이물질이 빠질 수 있도록 흔들어 주셔야 합니다.

 

강아지 수제간식 뼈 간식 급여 주의사항

요즘 강아지에게 뼈로 만들어진 수제간식을 많이 급여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강아지도 뼈를 뜯고 씹으며 스트레스도 풀 수 있지만, 주로 뼈간식을 먹다가 목에 걸리는 경우가 많으니 하임리히법을 꼭 숙지해 두셔야 하겠습니다.

 

강아지 수제 뼈간식은 강아지 입천장, 잇몸, 목구멍, 치아 등에 상처를 낼 수도 있으며 뼈가 목에 걸렸을 때 호흡곤란, 장폐색, 사망 등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 급여하셔야 합니다.

강아지가 수제간식 뼈 간식을 먹을 땐 그냥 삼키지 않는지, 목에 걸리지 않는지 꼭 주시하셔야 합니다.

 

강아지를 키우는 보호자라면 꼭 미리 알고 있어야 하는 강아지 상식, 하임리히법 응급처치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반응형